메뉴 건너뛰기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추천 팁을 알려드립니다."

 

content-dotline.png

 

관리자 2016.06.24 15:21

오이스터카드

관리자
조회 수 4600

2015년 런던 오이스터카드

 

교통비 비싸기로 유명한 런던의 교통요금이 2015년 1월 2일을 기준으로 평균 2.5% 인상되었네요.

그렇지만 런던을 여행하시는 관광객들에게 엄청나게 반가운 소식도 있네요. 런던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하루 사용 비용이 2014년8.4파운드 (1-2존 기준)에서 2015년 6.4파운드로 대폭 인하되었어요! 1주일 정액 오이스터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께 이보다 더한 희소식은 없겠네요. 한가지 나쁜 소식은 종이 트래블카드의 가격이 엄청 뛰었다는 사실이에요. 2014년 9파운드(1-2존 기준)​에서 12파운드로 대폭 인상되었어요. 런던여행하시는 분들! 앞으론 반드시 오이스터 카드 구입해서 여행하세요!!

자 그럼 런던 오이스터카드의 바뀐 점들을 업데이트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1. 오이스터 카드와 종이 트래블 카드

런던에 오이스터 카드가 도입되기 전엔 모두가 종이로 된 1일권 (원데이 트래블카드)을 구입해서 다녔어요. 지금은 우리나라 처럼 T- money 카드 같은 플라스틱 카드가 도입되었고 그 안에 요금을 충전해서 쓰게 되어 있어요. 우리나라와 차이점이 있다면 요금에 있어 Price Cap을 사용한다는 것이에요. 프라이스 캡이란 오이스터카드를 가지고 지하철, 버스, 기차 등의 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요금은 일정액만 빠져 나간다는 뜻이에요. 예를 들어, 지하철 버스등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셔도 요금은 하루에 6.4파운드만 빠져 나가요.

 

예전에는 오이스터카드와 종이 트래블카드의 가격이 거의 비슷했지만 2015년부턴 엄청 인상되어 1-2존 기준 하루 12파운드라고 해요. 오이스터카드를 이용해서 런던여행 하시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해 졌다는 점 잊지 마세요!

 

2. 피크와 오프피크 타임 프라이스캡 (price cap)

2014년에는 피크와 오프피크 시간의 프라이스캡이 현저하게 차이가 났었는데 2015년부터는 피크와 오프피크 구분없이 하루 6.4파운드만 빠져 나가요 (1-2존 기준).

 

 

3. 지하철 싱글 요금 및 지하철 요금표

지하철을 한 두번만 이용하게 되면 피크와 오프 피크 시간대의 서로 다른 요금이 적용되어요. 당연히 피크 시간대의 요금이 조금 더 비싸요. 요금 내용은 https://www.tfl.gov.uk/cdn/static/cms/documents/tube-dlr-lo-adult-fares.pdf 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피크시간대: 오전 6시30분-9시30분,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4. 버스 요금

버스만 하루종일 무제한으로 타실 경우 오이스터카드에서 빠져 나가는 돈은 하루 4.4파운드예요. 존의 구분없이 사용하실 수 있구요. 지하철과 다르게 피크와 오프피크 구분 없이 요금은 모두 동일해요. 2015년부터는 종이로 된 원데이 버스 패스가 다시 도입되는데 가격은 오이스터 프라이스캡보다 다소 비싼 5파운드에요 (오이스터 프라이스캡 4.4파운드)

 

Oyster      
Pay as you go Daily cap Monday to Sunday cap One Day Bus & Tram Pass  7 Day Bus & Tram Pass Monthly Bus & Tram Pass  
    £1.50    £4.40           £21.00              £5.00                        £21.00              £80.70  

 

버스를 한번만 타는데 드는 비용은 위에서 보듯이 1.5파운드에요. 버스에선 현찰로 요금을 내실 수 없어요.

 

 

5. 일주일 정액 오이스터카드 (7일 사용권)

모든 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일주일 정액 오이스터카드는 2015년도 32.10파운드(1-2존 기준)에요. 버스만 이용하는 정액 오이스터카드는 21파운드(존의 구분 없이 사용)에요.

 

 

6. 다른 도시에서의 오이스터카드 이용

오이스터 카드는 런던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세요 (런던 광역지역 1존에서 9존 사이). 옥스퍼드, 캠브리지 같은 도시에선 오이스터 카드를 사용하실 수 없어요. 해리포드 스튜디오가 있는 와포드 정션 (9존)은 오이스터 카드 충전으로 여행 가능하세요.

와포드 정션 (Watford junction)까지 피크 프라이스캡은 22.40파운드, 오프피크 프라이스캡은 16.80파운드네요.

 

 

7. 히드로 공항에서 시내까지 올때 지하철 요금

피크 5.1파운드, 오프피크 3.1파운드 (피크시간대: 오전 6시30분-9시30분,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8. 오이스터카드 구입 및 환불

오이스터 카드 구입: 오이스터 팻말이 붙어 있는 편의점 혹은 지하철 역에서 구입하실 수 있어요 (보증금 5파운드 내셔야 하구요)

 

오이스터카드 환불: 충전식 (Top-Up)을 구입하신 분들은 보증금 및 남은 잔액을 받지만 일주일권을 구입하신 분들은 보증금 5파운드만 돌려 받으실 수 있어요. 동네 작은 역에선 환불을 잘 해주지 않고 절차가 아주 복잡해요. 오이스터 카드의 도난을 우려해서 큰 역에서만 환불을 받으실 수 있어요. 히드로, 빅토리아, 세인트판크라스, 런던브리지역 처럼 큰 역에서 받으시는게 좋아요.

 

 

9. 지하철역 티켓 창구 영업 시간 (opening hours)

보통 아침 7시에 문을 열어요. 새벽에 일찍 출발하시는 분들은 그 전날 미리 환불을 받으시는게 좋아요.

오이스터카드 구입과 환불이 같은 창구에서 이루어져 줄이 상당히 길어요. 환불을 받으실 분들은 미리 역에 가시는 준비성이 필요하실 거에요.

 

 

10. 1주일권 구입시 추가요금 (히드로 공항에서 구입시)

1주일권을 (1-2존)을 구입하셨기 때문에 추가요금은 2존에서 6존(히드로)까지만 부담하시면 되요.

피크땐 2.8파운드, 오프피크땐 1.5파운드만 더 추가로 내시면 됩니다. 공항 창구 직원에게 1-2존 일주일권 산다고 하면 다 알아서 해주니 믿고 구입하세요.

 

 

11. 우리나라식 환승

하루에 빠져 나가는 돈이 제한된 price cap을 쓰기 때문에 우리 나라식 환승은 없어요.


위로